우분투 멀티부팅

우분투 멀티부팅

1. USB에 우분투를 실어서 부팅USB를 만든다. 내용은 아래와 같다. 이때, USB 포맷을 한다면 NTFS가 아니라, FAT32로 포맷해야 한다.


 

2. 제어판->전원 옵션->좌측의 ‘절전 모드 해제 시 암호 사용’ -> ‘현재 사용할 수 없는 설정 변경’ -> 하단의 ‘종료설정’ 탭에서 ‘빠른 시작 켜기(권장)’을 체크 해제한다.

3. 작업표시줄의 윈도우 아이콘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 ‘디스크 관리(K)’ 로 들어간다.

C드라이브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 -> 볼륨 축소(H) 로 축소창을 켠다.

아래처럼 축소창이 뜨면 축소할 공간 입력에 ‘102400’ 이라고 쓰고 ‘축소(S)’를 클릭한다. 100GB를 축소한다는 뜻이다.

4. 컴퓨터를 재시작하여 F2키를 계속 누르면 BIOS 로 넘어간다.

‘Boot’메뉴에 들어가서 ‘Fast Boot’를 ‘Disabled’로, ‘Booting By Lan’를 ‘Disabled’로, ‘Secure Boot’를 ‘Disabled’로 바꾼다. 이어서 바로 밑의 ‘OS Mode Selection’ 을 ‘CSM and UEFI OS’로 바꾼다.

F10키를 누르고 -> Yes를 선택하여 Save 및 재시작을 한다.

5. 컴퓨터가 재시작되면 다시 F2키를 계속 눌러 BIOS로 넘어간다.

‘Boot Device Priority’ 로 들어가서 Boot Option의 #1 (첫번째 부팅순서) 를 UEFI 로 바꿔준다.

6. 1번에서 만들어둔 우분투 부팅USB를 꽂고 재시작을 한다. Ubuntu Install을 선택해서 설치한다.

7-1. ‘Welcome’에서 원하는 언어를 선택

7-2. ‘Ubuntu 설치 준비 중’에서는 ‘계속’을 선택

7-3. ‘설치 형식’에서는 ‘기타’를 선택

7-4. 이어서 100기가 쯤되는 공간을 찾아서 좌측의 ‘+’기호를 클릭하여 파티션을 만든다.

크기를 ‘20480’ MB로, 새 파티션의 종류를 ‘주 파티션’으로, 새 파티션의 위치를 ‘이 공간이 시작하는 지점’으로, 용도를 ‘EXT4 저널링 파일 시스템’으로, 마운트 위치를 ‘/’로 하고 OK를 누른다.

다시 ‘+’기호를 눌러 또 추가한다.

크기를 ‘2048’ MB로, 새 파티션의 종류를 ‘논리 파티션’으로, 새 파티션의 위치를 ‘이 공간이 시작하는 지점’으로, 용도를 ‘스왑 공간’으로 하고 OK를 누른다.

지금 설치(I)을 누른다.

7-5. ‘어디에 살고 계신가요?’에서 ‘Seoul’을 선택하고 넘어간다.

7-6. ‘키보드 배치’는 ‘한국어’ -> ‘한국어-한국어(101/104키 호환)’을 선택하고 ‘계속’을 누른다.

7-7. ‘당신은 누구십니까?’에서 ‘이름’은 ‘aaa’, ‘컴퓨터 이름’은 ‘aaa’, ‘사용자 이름 선택’은 ‘aaa’, 암호선택은 ‘1234’, ‘암호확인’은 ‘1234’로 만든다.

여기서 컴퓨터 이름을 전부 똑같이 맞춰야, 나중에 하둡 연결을 하기 쉽다. 뒤에 알파벳이나 숫자는 지워준다.

‘계속’을 눌러 설치한다.

7-8. 설치가 진행되고, 끝나면 ‘설치 완료’창이 나온다. ‘지금 다시 시작’을 눌러 재시작한다.

8. 컴퓨터가 켜지고 맨 처음 화면에서 ubuntu를 선택하면 우분투로 부팅이 되고, Window를 선택하면 윈도우로 부팅이 된다. 부팅이 다 되면 USB를 빼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