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bGDX] 자바(JAVA) 게임 프레임워크 libGDX 시작하기

[libGDX] 자바(JAVA) 게임 프레임워크 libGDX 시작하기

멀티 플랫폼 게임 프레임워크는 C++ 로 코딩해야 하는 cocos2d-x 만 알고 있었는데 자바에도 존재했다.

(왜 자바에는 멀티 플랫폼 게임 프레임워크가 없는지 툴툴거리고 있었는데 노루발님께서 알려주셨다. 이 자리를 빌어 감사드림.)

libGDX 는 자바(JAVA)로 코딩 가능한 멀티 플랫폼 게임 프레임워크이다.

libGDX 시작하기

1. https://libgdx.badlogicgames.com/ 에 접속한다.

상단 메뉴의 [Download] 를 클릭하고, [Download Setup App] 버튼을 클릭한다.

 

2. 다운받은 gdx-setup.jar 파일을 적당한 위치에 저장한다. 필자는 C:\libgdx 폴더 안에 저장했다.

 

3. 이 시점에서 만약 Android SDK 가 무엇인지 모르거나 안드로이드 스튜디오(Android Studio)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먼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한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archive?hl=ko 주소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다운로드 약관에 동의하면 아래 화면이 나온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버전 4.0 이상을 추천한다. (ex : Android Studio 4.1)

exe 파일보다는 zip 파일로 다운받는 것을 추천하며 zip 파일 압축을 적당한 위치에 풀어서 사용하면 된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실행하여 [Configure] – [SDK Manager] 메뉴를 클릭한다.

 

아래 스크린샷처럼 Android SDK Location 이 표시되어 있다. (ex : C:\Users\사용자명\AppData\Local\Android\Sdk)

이 경로를 잘 기억해두자.

 

4. 아까 다운받았던 gdx-setup.jar 파일을 실행한다. 잘 실행되지 않으면 cmd 에서 [java -jar 파일경로] 명령어로 실행하면 된다. (ex : java -jar C:\libgdx\gdx-setup.jar)

java 명령이 실행되지 않는다면 JDK를 설치해야 한다. 검색을 동원해서 JDK1.8 버전을 설치하길 바란다. (ex : jdk1.8.0_171)

실행결과 아래 창이 뜨면 Destination 항목에 C:\libgdx\test 를 입력한다.

Android SDK 항목에 실제 Android SDK 파일경로를 입력한다. (ex : C:\Users\사용자명\AppData\Local\Android\Sdk)

Sub Projects 항목의 Desktop, Android, Ios, Html 체크박스 모두에 체크한다.

이후 [Generate] 버튼을 클릭한다.

[Generate] 버튼을 클릭하고 조금 기다리면 콘솔창에 메시지가 뜬다.

프로젝트를 이클립스에서 여는 방법, 인텔리제이에서 여는 방법, 넷빈즈에서 여는 방법이 쓰여 있는데 우리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열 것이다.

참고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인텔리제이 기반의 툴이다.

5.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실행하고 [Open an Existing Project] 항목을 클릭한다. test 프로젝트를 선택하고(ex : C:\libgdx\test) [OK] 버튼을 클릭한다.

6. 우측상단의 [android] 를 클릭하고 [Edit Configurations…] 버튼을 클릭한다.

윈도우가 표시되면 좌측상단의 [+] 기호를 클릭하고 [Application] 을 선택한다.

 

 

7. Main Class 항목은 DesktopLauncher 를 선택한다. (ex : com.mygdx.game.desktop.DesktopLauncher)

Use classpath of module 항목은 [test.desktop] 을 선택한다.

[OK] 버튼을 클릭한다.

 

 

8. 예제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실행되면 성공이다.


참고사이트 1 : https://blog.naver.com/jogilsang/221073600345

참고사이트 2 : https://github.com/libgdx/libgdx/wiki/Project-Setup-Grad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