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Unity 기초강의 내용 정리 (5-1강 ~ 5-2강)

[Unity] Unity 기초강의 내용 정리 (5-1강 ~ 5-2강)

educast 나동빈 님의 <Mobile Defence Game 제작으로 배우는 Unity 기초> 강의를 듣고 내용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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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5. Mobile Defense Game

5-1. 프로젝트 개요

5-2. 게임 배경 구현 및 한글 폰트 적용하기

해상도 : 1920 x 1200 (16:10 비율임)

스마트폰 일반적인 비율 : 16:10, 16:9 비율

tile_1을 씬뷰에 넣자. 왼쪽 위 가장자리에 넣자.

tite 1과 tile 2를 번갈아 넣자.

단축키 v를 활용하여

버튼 만들기

Canvas 가 같이 생성된다.

렌더 모드를 카메라로 바꾸고, 렌더 카메라를 메인 카메라로 지정하자.

캔버스의 Plane Distance 는 10으로 지정하자. (그래야 거리가 딱 맞다. 3D 모드에서 확인 가능)

나무판자 모양 버튼 추가하기

이름 : Menu Button

Pos X : 0

Pos Y : 480

Width : 300

Height : 160

폰트 사이즈 : 80

내용 : MENU

폰트 : 나눔바른고딕볼드

캔버스 클릭한 이후 인스펙터 뷰에서 Sorting Layer 클릭

+ 버튼을 이용해 레이어를 여러개 만들자.

1. Background : 배경 및 타워를 설치할 공간

2. Unit : 몬스터, 캐릭터 등 포함

3. Additional : 캐릭터 타워가 발사한 총알, 캐릭터 HP 체력바

4. Basic Canvas : 게임 스코어, 목숨 등 UI

5. Menu Canvas : 메뉴 화면을 눌렀을 때 화면을 덮게될 레이어

Canvas 의 레이어를 Basic Canvas 로 바꾸자.

Background Tile 을 모두 선택해서 Sorting Layer를 Background 로 지정하자

캔버스 안에 이미지를 만든다. (Round Image)

Source Image 는 Wood_2

Pos X : -740

Pos Y : 480

Width : 360

Height : 160

이미지 안에 자식요소로 Text 를 생성한다.

폰트 크기 : 72

텍스트 : ROUND 1

Horizontal Overflow : Overflow

Vertical Overflow : Overflow

Alignment : 가로세로 모두 가운데 정렬

폰트 : 나눔바른고딕볼드

Round Image 를 복제해서 Life Image를 만들자.

Pos X : -360

내부에 이미지를 만든다. 당근 모양 이미지를 Source Image 로 지정한다.

당근을 좌측으로 옮기고, 텍스트를 우측으로 옮긴다.

텍스트 내용은 : 10 이라고 쓴다.

(당근모양) : 10 이 되도록.

Round Image 를 복제해서 Seed Image를 만들자.

Pos X : 640

Pos Y : 480 (그대로)

width : 480

height : 160 (그대로)

텍스트 내용 : 씨앗 : 10000

좌측 하이어라키 뷰에서 텍스트 객체만 Ctrl 키 누른채로 선택해서, 글자 색상을 흰색으로 바꾸고 outline을 주자.

outline 컴포넌트를 추가하면 된다. 값은 x 3, y 3 으로 지정하기.

Sprites 폴더 안의 fense 라는 이미지를 씬뷰에 드래그앤드랍으로 넣는다.

Position x -7 y -1 z 0

Rotation x 0 y 0 z 90

Sacle x 0.6 y 0.3 z 1

Layer 는 Unit으로 설정. 충돌처리를 위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