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Unity 기초강의 내용 정리 (5-1강 ~ 5-2강)
educast 나동빈 님의 <Mobile Defence Game 제작으로 배우는 Unity 기초> 강의를 듣고 내용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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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5. Mobile Defense Game
5-1. 프로젝트 개요
5-2. 게임 배경 구현 및 한글 폰트 적용하기
해상도 : 1920 x 1200 (16:10 비율임)
스마트폰 일반적인 비율 : 16:10, 16:9 비율
tile_1을 씬뷰에 넣자. 왼쪽 위 가장자리에 넣자.
tite 1과 tile 2를 번갈아 넣자.
단축키 v를 활용하여
버튼 만들기
Canvas 가 같이 생성된다.
렌더 모드를 카메라로 바꾸고, 렌더 카메라를 메인 카메라로 지정하자.
캔버스의 Plane Distance 는 10으로 지정하자. (그래야 거리가 딱 맞다. 3D 모드에서 확인 가능)
나무판자 모양 버튼 추가하기
이름 : Menu Button
Pos X : 0
Pos Y : 480
Width : 300
Height : 160
폰트 사이즈 : 80
내용 : MENU
폰트 : 나눔바른고딕볼드
캔버스 클릭한 이후 인스펙터 뷰에서 Sorting Layer 클릭
+ 버튼을 이용해 레이어를 여러개 만들자.
1. Background : 배경 및 타워를 설치할 공간
2. Unit : 몬스터, 캐릭터 등 포함
3. Additional : 캐릭터 타워가 발사한 총알, 캐릭터 HP 체력바
4. Basic Canvas : 게임 스코어, 목숨 등 UI
5. Menu Canvas : 메뉴 화면을 눌렀을 때 화면을 덮게될 레이어
Canvas 의 레이어를 Basic Canvas 로 바꾸자.
Background Tile 을 모두 선택해서 Sorting Layer를 Background 로 지정하자
캔버스 안에 이미지를 만든다. (Round Image)
Source Image 는 Wood_2
Pos X : -740
Pos Y : 480
Width : 360
Height : 160
이미지 안에 자식요소로 Text 를 생성한다.
폰트 크기 : 72
텍스트 : ROUND 1
Horizontal Overflow : Overflow
Vertical Overflow : Overflow
Alignment : 가로세로 모두 가운데 정렬
폰트 : 나눔바른고딕볼드
Round Image 를 복제해서 Life Image를 만들자.
Pos X : -360
내부에 이미지를 만든다. 당근 모양 이미지를 Source Image 로 지정한다.
당근을 좌측으로 옮기고, 텍스트를 우측으로 옮긴다.
텍스트 내용은 : 10 이라고 쓴다.
(당근모양) : 10 이 되도록.
Round Image 를 복제해서 Seed Image를 만들자.
Pos X : 640
Pos Y : 480 (그대로)
width : 480
height : 160 (그대로)
텍스트 내용 : 씨앗 : 10000
좌측 하이어라키 뷰에서 텍스트 객체만 Ctrl 키 누른채로 선택해서, 글자 색상을 흰색으로 바꾸고 outline을 주자.
outline 컴포넌트를 추가하면 된다. 값은 x 3, y 3 으로 지정하기.
Sprites 폴더 안의 fense 라는 이미지를 씬뷰에 드래그앤드랍으로 넣는다.
Position x -7 y -1 z 0
Rotation x 0 y 0 z 90
Sacle x 0.6 y 0.3 z 1
Layer 는 Unit으로 설정. 충돌처리를 위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