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썬(Jython) Hello World
학원 다닐 때 자이썬(Jython) 이라는 언어가 있다는 얘기를 듣고,
<그게 뭐야!> 라며 특이하다고만 생각했었는데 생각할수록 괴상하다.
간단하게 말하면 문법은 파이썬인데, 실행은 JVM(자바가상환경) 위에서 돌아간다.
파이썬을 만든 귀도 반 로섬(Guido van Rossum)도 신기하지만,
자이썬을 만든 짐 후구닌(Jim Hugunin) 도 정말 신기하다. 아니 신기함을 넘어 쇼킹하다.
(만들까 생각은 해볼 수 있지만 진짜 만드는 건… 정말 차원이 다른 문제다.)
자이썬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사용하는 것 같다.
=> 파이썬으로 짠 프로그램에서, 자바로 만들어져 있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야 할 때.
실전에서 사용해본 적이 없어서 그런가 이유가 마음에 와닿진 않는다.
개인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사용하려고 한다.
=> 파이썬 프로그램을 짜서 배포하고 싶은데, 사용자들 입장에서 JVM 환경이 구성하기 쉽고 접근성이 높다고 판단했음.
아무튼 자이썬으로 헬로 월드를 짜보자.
(기본적으로 JDK(자바개발도구) 는 깔려있어야 하겠다.)
1. 자이썬(Jython) 다운로드
http://jython.org 에 접속해서 좌측 메뉴의 Download 를 클릭한다.
2019년 3월 31일 기준 2.7 버전까지 나와있는데 파이썬 버전과 동일하다고 보면 된다고 한다.
Installer 또는 Standalone Jar 를 다운받으면 되는데,
필자는 Download Jython 2.7.0 – Standalone Jar 를 클릭해서 jar 파일을 다운받았다.
(파일명 : jython-standalone-2.7.0.jar)

2. 폴더 생성과 jar 파일 이동
C:\jython 폴더를 만들고 jython-standalone-2.7.0.jar 파일을 넣었다.
이어서 hello_world.py 라는 파일을 생성했다.

3. hello_world.py 파일 작성
같은 위치에 hello_world.py 파일을 작성한다. 내용은 단 한 줄…
print(“Hello World”)
를 입력 후 저장한다.
참고로 파이썬 문법은 세미콜론이 필요없다.

4. cmd 에서 자이썬 jar 를 활용해 hello_world 파일 실행
cmd 로 들어가서 자이썬을 실행해보자.
우선 java -version 을 입력했을 때 버전이 제대로 출력되어야 한다.
(여기서 오류가 발생한다면 반드시 JDK(자바개발도구) 를 깔고 다음 과정을 진행하자.)
cd C:\jython
java -jar jython-standalone-2.7.0.jar hello_world.py
위와 같이 명령어를 입력했을 때, 콘솔에 Hello World 가 출력되면 성공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