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BA 학습 단상
VBA는 내가 어릴 때(중3때) 배워둔거다. 정말 기가 막히게 울궈먹었다. 자격증 딸 때 쓰고, 군대 행정병 때 쓰고, 대학 과제할 때 쓰고, 공모전 때 쓰고, 언론사 알바할 때 쓰고, 지금 회사에서 쿼리 만들 때도 쓴다. 그때마다 일거리는 왕창 줄어들곤 했다.
2013년에 내 블로그 보고 전화가 온적 있는데 울산 내려와서 VBA해주면 지금 내가 받는(2018년 현재) 월급보다 많이 준다고 했다. 돈 받으면 진짜 어려운거 시킬까봐 돈 안받고 온라인으로만 계속 도와줬는데, 서너달에 할거 이삼주만에 하고 계속 감사인사 하시더라.
내가 VBA 잘하는 것도 아니다. 정말 자바에 비하면 전혀 못하는 수준이다. if문 쓰고 for문 쓰고 루프문 돌리는 정도다. 객체지향언어인데 객체지향으로 써본 적도 한 번 없다. 정식으로 배운 기간은 한달도 안된다. 기본만 아는데도 엄청나게 유용하게 사용해왔다.
그래서 사람들한테 맨날 VBA 배우라고 노래부르고 다니는거다. VBA 진짜 잘하는 사람들은 VB닷넷 개발자라고 보면 된다. 내가 하루에 12시간씩 자바하듯이 VB하는 애들이다. 그렇게 잘할 필요 없고 잘할 수도 없다. 난 정말 못하는데도 큰 효과를 봤고, 그렇기 때문에 남에게 자신있게 추천하는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