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cos2d-x 003 새 파일 만들기

cocos2d-x 003 새 파일 만들기

이어서 cocos2d-x 를 배워봅니다. 지지난주만 해도 예제를 진득히 따라쳐야겠다고 생각했으나…

지루해서 못해먹겠습니다.

그냥 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설명만 쭉쭉 써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시간에 해보았지만, cmd에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파이썬이 알아서 coco2d-x 프로젝트를 만들어줍니다.

cocos new basicgame -p com.cocos2dx.basicgame -l cpp -d c:\cocos2d-x-3.4\projects

정상적으로 수행됐다면 C:\cocos2d-x-3.4\projects\basicgame 이라는 폴더가 생겼을 겁니다.

해당 폴더 내에 proj.win32 폴더로 들어가서 basicgame.sln 파일을 찾아 더블클릭하면 비주얼 스튜디오가 열립니다.

빌드하고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지난주에 딱 여기까지 배워봤죠.

이렇게 새로 생성된 cocos2d-x 프로젝트는 아래와 같은 폴더 구조를 갖습니다.

보다시피 src 폴더 내에 AppDelegate.cpp/h 와 HelloWorldScene.cpp/h 파일 이렇게 4개 파일이 있습니다. Delegate는 사전을 찾아보니 대표자라는 뜻이라고 하는군요. (저 영어 바보입니다…)

잘은 모르지만 AppDelegate가 먼저 실행되고, 녀석이 HelloWorldScene 을 불러오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HelloWorldScene.cpp 에는 bool HelloWorld::init() 라는 함수가 있는데요. 이 init 함수 제일 아래 부분에 log(“Hello Game.”); 이라고 입력해두면, 실행 후 콘솔에 Hello Game이 찍히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 cocos2d-x 명령어

log(“contents”);

이제 새 파일을 만들어봅니다. src 폴더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 클래스 마법사를 클릭합니다.

클래스 마법사 창이 뜨면 클래스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클래스 이름은 MainScene 이라고 썼습니다. 어떤 이름이든 자유입니다. 그리고나서 .h파일과 .cpp 파일 항목 각각 우측의 쩜쩜쩜(…) 버튼을 클릭해서 경로를 바꿔줘야 합니다.

 

처음에 proj.win32 폴더로 지정되어 있고 파일을 만드시겠습니까? 라고 묻는데 아니요를 선택합니다. 이유는 여기 만들게되면 window 전용 파일이 된다고 합니다. 아시다시피 cocos2d-x는 윈도우, 안드로이드, 아이폰 등 여러 플랫폼에서 구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게임엔진입니다.

상위 폴더 내의 Classes 폴더를 선택합니다. Classes 폴더 내에서 파일을 만드시겠습니까? 물어보면 예를 선택합니다.

.h파일 뿐 아니라 .cpp 도 똑같이 Classes 폴더 내에 파일을 만들어주십시오. 최종적으로 클래스 마법사 윈도우가 아래와 같이 나타나야 합니다. 우측 하단의 마침 버튼을 클릭합니다.

마치게 되면 아래그림의 좌측처럼 MainScene.cpp/h 파일이 src 폴더 바깥에 생기게 됩니다. 이 파일들을 드래그앤드롭해서 src 폴더 내부로 옮기세요. 실제 파일이 이동되는 것은 아니고 솔루션 탐색기 상으로만 이동합니다.

이렇게 새로 만들어진 h 파일과 cpp 파일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갖습니다.

MainScene.h

——————–

#pragma once
class MainScene
{
public:
 MainScene();
 ~MainScene();
};

MainScene.cpp

——————–
#include “MainScene.h”

MainScene::MainScene()
{
}

MainScene::~MainScene()
{

}

다음 시간에는 이어서 게임 화면을 띄워보겠습니다.

아, 화면이라기엔 거창하고요. 그림을 하나 띄워볼까 합니다.